댓글보기  댓글쓰기

그것은! 수희양이 너무 많은 남자사람친구와 어울린 나머지 남자남자 해진 까닭에, 상대와 ‘미묘한 기운이 흐르는 사이’로 발전하기 어려운 게 아닐까 싶다. 수희양은

 

“저 남사친도 많고 해서 이 친구와 친구를 할 생각은 전혀 없어요. 이성적으로 잘해보고 싶은 건데, 다가가도 그런 분위기가 형성되질 않네요.”

 

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수희양의 그 ‘다가감의 방법’이라는 게

 

-나 너보다 주량 세다.

-롤(게임 이름)하자.

-어제 내가 톡 보냈네? 아…. 술 끊어야지….

 

인 까닭에 난 솔직히 뚜렷한 해결책이 바로 떠오르진 않는다. 비유하자면 초중고 12년 내내 축구부로 활동한 사람이 미대에 가고 싶다며 자기소개서 쓰는 걸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느낌인데, 여하튼 그렇다고 또 수희양의 부탁을 모른 척 할 순 없으니 ‘난감한 부분들’에 대해 좀 말해보자. 출발.

 

 

1. 술자리에서 옆 자리도 비워 놨는데 제 옆에 안 앉아요.

 

내 생각에 여기엔 두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은데, 첫째는 수희양이 ‘주량 배틀’을 뜨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인 것 같다. 수희양 옆에 앉을 경우

 

-나보다 술 못 먹냐고 도발한 뒤 배틀 뜨기.

-이후 경쟁자와 수희양 둘 다 죽음.

-나머지 사람들이 수습. 수희양은 발차기 시전.

 

이라는 일이 벌어질 수 있기에, 위험한 일이 생기는 걸 사전에 방지하고자 피할 수 있다.

 

둘째는 수희양이 남자를 대하는 방식이, 그냥 좀 남자 같기 때문이다. 카톡대화만 봐도 수희양은

 

“ㅋㅋㅋ 아 이제 어그로 안 끌어야지.”

“아 겁나 웃기네. ㅋㅋㅋㅋ”

“담에 다이다이 함 가자.(술 배틀 뜨자는 뜻)”

 

등의 멘트를 사용하는 걸 알 수 있는데, 속마음은 분명 그렇지 않으면서 ‘털털하고 쿨한 척’을 하려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가 나 재미도 감동도 의미도 없는 대화가 되곤 한다. 그냥 막 툭툭 치며 이야기 하듯 하다가 실수를 할 수도 있고 말이다.

 

반면 상대가 앉았다는 ‘다른 여자애들 있는 테이블’을 보면, 거기선 ‘하하호호’가 가능하다. 수희양과는 ‘엌ㅋㅋㅋㅋㅋㅋ’만이 가능하지만 말이다. 이게 뭐 ‘남사친(남자사람친구)’들과 우정을 쌓으며 지낼 때에는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주는 방법이 될 수 있겠지만, ‘심남이(관심 가는 남자)’에게 그래버리면 ‘이성으로 느껴질 가능성’을 없애버리는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걸 기억해 두자.

 

 

2. 여지를 남겨도 왜 같이 술 먹자고 안 하죠?

 

그건, 수희양이 진짜 죽일 것 같으니까. 술자리의 목적은 가볍게 한 잔 하면서 대화하고 뭐 그런 건데, 수희양은 쭉!쭉쭉쭉! 술이 들어간다 할 것 같으니까….

 

입장을 바꿔서, 수희양이 있는 모임에 A라는 남자가 있는데, 그는 술자리에서 종종 필름이 끊기며 술 마시곤 막 사람들에게 침을 뱉는다고 해보자. A가 수희양에게

 

“나 소주 세 병까지 끄떡없음. 함 보여줄까?”

 

라는 이야기를 한다면, 수희양은 그걸

 

‘나 너에게 관심이 있는데 언제 같이 술 마실까?’

 

하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는가? 그것보다는, 술 마시고 싶은데 계기가 없으니 계기를 좀 만들려고 하는 얘기거나, 아니면 진짜 주량 자랑하려 한 얘기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그리고 우리끼리니까 하는 얘기지만, 너무 맘속으로만 뭔가를 기대하면 곤란하다. 나 역시 여린마음동호회 회장인 까닭에 어느 모임에 갔을 때 앉는 순서라든가, 아니면 노래방에서 누가 선곡을 한 것에 대해서까지 ‘왜 하필 저 노래를 택했지?’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사실 이쪽에서 생각한 것보다 훨씬 ‘별 뜻 없이’ 이루어진 일일 가능성이 높으며, 원하는 게 있으면 이쪽에서 먼저 제안을 해야지 상대가 내 기대대로 움직여주길 바라고만 있으면 곤란하다. 수희양과 내가 같은 모임에 있으며 술자리를 갖게 되었는데, 거기서 내가 늦게 온 수희양에게

 

“사단장님께서 입장하고 계십니다. 부대차렷.”

 

이라며 농이라도 하나 던져야 알은척이 되는 거지, 저쪽 끝 테이블에 앉아서 관심 안 두고 있는 척 하며 내 옆에 앉나 안 앉나만 지켜보고 있으면 아무 일도 안 일어날 수 있는 것 아니겠는가. 할 수 있는 건 하면서 기대를 해야지, 기대만 하고 있으면 곤란하다는 것 역시 기억해 두자.

 

 

3. 호감 있으면 단답 안 하겠죠? ‘ㅂㅂ’ 같은 거.

 

아니 그러니까 이게, 친해지고 싶어서 계속 먼저 선톡하고 하는데 별로 설렘설렘의 분위기도 안 나고 하니 좀 서글퍼지는 건 이해한다. 그런데 그건 위에서 말했던 부분들이 작용을 하는 게 큰 이유가 되어서 그런 거지, 상대가 수희양을 완전 싫어하는데 귀찮게 자꾸 말 걸고 민폐를 끼쳐서 그러는 건 결코 아니다.

 

작은 것에 서운해 하고 실망만 하지 말고 크게 바라보자. 상대가 수희양에게 ‘ㅂㅂ(바이바이)’라고 이야기 한 날 둘은 거의 세 시간을 대화했다. 새벽 1시 44분이면 당연히 졸릴 시간이 잔다며 간 건데, 그걸 문제 삼을 순 없는 것 아닌가.

 

게다가 그는 ‘ㅂㅂ’라고 뜬금없이 이야기 한 후 나가버린 것도 아니고, 위에 세 줄이나 더 이야기를 했다. 다음번엔 뭘 어찌어찌 말한 뒤 끝인사를 하고 나간 것이다. 내가 보기엔 그 대화가 ‘게임얘기 하다 놀리기까지 하는 여자애의 수다를 다 받아준 것’이라는 베풂에 가까운데, 그것에 대해 수희양은 “호감이 있으면 마지막 말이 저렇지 않겠죠?”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 그 기대가 채워지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처럼 어떤 관계를 두고 ‘호감이 있으면 이 정도만 하진 않았겠지?(더 잘 했겠지?)’라고 자꾸 판단할 경우, 결국 모든 걸 상대가 알아서 표현하고 알아서 베풀기만을 바라는 것과 다름없어질 수 있다는 걸 잊지 말았으면 한다.

 

 

수희양은

 

“그간 대부분은 남자가 구애해서 연애를 시작함. 쌍방 호감을 느껴 시작한 경우에도 약속 잡기 쉽고 자주 볼 수 있었음.”

 

이라고 했는데, 내가 봐도 그런 것 같다. 예전엔 그냥 “야 뭐하자.”라고만 해도 상대들이 알아서 리액션 해주고 호의를 보여 왔기에 그것에 익숙해진 것 같은데, 그렇게 연애를 시작할 경우 얼마간은 즐거울 수 있지만 속마음과는 다른 연기를 하며 만나는 것에 수희양도 지칠 수 있으니, 이 기회에 투박함을 조금 줄이고 진심을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을 했으면 한다.

 

연애할 때의 수희양의 태도가 어떤지는 자료가 없어 모르겠는데, 혹 연애할 때는 지금과는 전혀 다르게 ‘애인모드’가 되어 오글거리는 말도 잘 하는 편이라면, 남자를 너무 그렇게 ‘남사친’과 ‘남친’으로 구별한 뒤 극단적으로 다르게 대하진 말라는 얘기도 해주고 싶다.

 

수희양의 성향에 맞지 않는데도 일부러 ‘소녀소녀 모드’가 되어보려 노력할 필요는 없다. 다만, 그렇다고 일부러 투박한 사내아이 같은 모습만을 보이며 진심을 말도 못해선 안 되는 것이니, 수희양이 사연 신청서에 쓴 진심 중 10%라도 상대에게 표현하길 권한다. 내가 우리 동네 맥도널드에 전화해서

 

“거기 24시간 하나요?”

 

라는 것만 물어 놓고는

 

‘24시간 영업한다는 대답만 하고는 저녁에 올 거냐고 묻지 않네…. 24시간 하냐고 물어봤으면 저녁이든 새벽이든 방문할 거라는 걸 대부분 알지 않나?’

 

하고 있으면 답이 없는 것 아니겠는가. 언제 보자는, 아니면 어디서 같이 뭐 먹자는, 말이라도 꺼내보자. 그리고 지금처럼 무슨 빵 좋아하냐고, 그 빵 사주겠다고 말해놓고 안 사주면 사람 놀리는 일이 될 수 있으니, 빵도 꼭 사주길 바란다. 아, 근데 더우니까 빵만 먹지 말고 빙수도 같이 먹길!

 

카카오스토리에서 받아보는 노멀로그 새 글! "여기"를 눌러주세요.

 새 글을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 여름, 썸은 팥빙수를 같이 먹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곤 합니다. 두 번 드세요.

신고
이전 댓글 더보기

2017.07.21 19:06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오옷 2등입니다 ㅎㅎ정독완료

Ace2017.07.21 19:1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카톡 세 시간, 부럽네욤.. 뭐 연식 차이도 있겠지만 ㅜ 저도 그 분과 빙수 먹으러 가고 싶네요 ㅎㅎ

4등!!2017.07.21 19:5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오오오!!선!

fadeinto_2017.07.21 20:31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그래요 수희씨
술 말고 빙수 같이 먹으러가요!
귀여운 사연이네요~_~

이꿍주2017.07.21 20:42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오오오 순위권!

WSB2017.07.21 21:41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넘나 오랜만에 들르는것!!
수희양 저랑 비슷해요...; 저는 수희양만큼 남자남자하진 않은데 남자들하고 잘 노는 성격이고, 그게 오히려 매력발산이 되어서 고백받게되더라고요.
근데 정작 내가 관심있어하는 남자한테는 그게 안되고 ㅋㅋㅋㅋㅋㅋㅋㅋ..;;
소제목 3번... 힘들어요ㅠㅠ 나한테 관심이 있으면 이만큼이라도 했겠지 라는 생각이 자꾸 맴도는 요즘..
정말 상대는 아무 생각 없이 한건데 저는 거기에 또 삐져버렸어요.... 사귀기도 전인데 이러니 얼마나 한심해보일까요ㅠ
제 잣대를 버리기란 참 어려운거같네요..ㅠ

그래도 아예 가망이 없어보이진 않으니 조금만 더 여자여자하신 면을 보여주시며 팥빙수 두번만 드셔보세요!!!! :)

혈이2017.07.21 21:4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프로 짝사랑러로써 상대방에게 맘속으로만 기대하고 있는게 알면서도 고쳐지지 않는 ㅠㅠ
그래도 사연분은 여지를 주면 기대하는대로 다가와 주는 사람이 있었다는거 보면 저보다는 사정이 훨 좋은것 같네요. ㅎㅎ
게다가 상대방도 어느정도 대하는거 보면 가능성이 없어 보이진 않네요. ^^
작은거에 너무 의미 두지 마시고 무한님 말씀처럼 진심을 조금씩 보이는게 좋을 것 같아요~ 홧팅!

주말에 비 안올꺼라고 했는데, 날씨예보 보니 비온다네요; 죄송~
여튼, 오늘도 매뉴얼 감사합니다. 불금되세요~

2017.07.21 22:00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일단선!

리에곰2017.07.22 01:33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아..이거 나 어떻게 해야하는 건지 아는데.. 진짜 고민 많이했던 부분인데 그 해답을 알게될 때 즈음 결혼을 하게되서 딱히 써먹을 일도 없었던....ㅡ.ㅡ;;; 설명은 잘 못하겠지만, 평소처럼 대하되 과격한 부분은 조심하고 그렇다고 너무 티내도 안되고 조금씩 힌트를 주고 조금은 기다린다 싶게 상대가 쫓아오게 해야 하는데... 설명이 어렵다...ㅜ.ㅜ

RushHour2017.07.22 02:11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오늘은 발랄한 분의 사연이네요 흐흐흐
쪼끔만 더 차분하고 덜 무섭게 (...) 다가가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분 같아요!

2017.07.22 04:03

수정/삭제 답글달기

비밀댓글입니다

피안2017.07.22 13:34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빙수 먹고싶네요 ㅎㅎ
무한님 즐건 주말 되시길

아민이2017.07.23 17:38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수희양 귀여움 ㅎㅎㅎㅎㅎㅎㅎ

2017.07.24 00:02

수정/삭제 답글달기

비밀댓글입니다

2017.07.24 00:06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아 무한님 그리고 저 이러다 진짜 주식 배울 거 같아요 ㄷㄷㄷㄷㄷ

이게 인생의 기회가 될지 재앙이 될지는 아직 잘.. ㅋㅋㅋㅋㅋㅋ

잘 배워서 무한님도 가르쳐 드릴게요?! ㅋㅋㅋㅋ

새우튀김2017.07.24 00:28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주량은 감추시는 편이.... 나중에 간때문이야 노래 부르실 수도ㅜㅠ

도롱2017.07.24 09:20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어므나~♡ 샤방샤방해라 ㅋㅋㅋㅋㅋ

네.. 짝사랑할 때는 마음수양이 참 중요하죠.. 아.. 그 완급의 조절..ㅠㅠ

클피2017.07.25 10:25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수희씨 너무 낙심하지마세요
그냥 수희씨 스타일대로 털털하게 "나랑 밥 세번만 먹자?"하고 털털하게 던져보세요 ㅋㅋ
결국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과 다가감의 방식이 있어요!
뭐가 되었든 상대방에게 기대하고 실망하느니, 자신만의 방식대로 과하지않게 다가가보시길!

눈팅독자2017.07.26 09:4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아무래도 어색하니까 자꾸 다이다이 뜨자고 하시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어색하더라도 그냥 어색한대로~침묵이 흐르는 대로~맨정신으로 대화를 시도해봐요
다이다이 같은 거 뜨면 당장은 분위기가 안 어색하지만
결국 다시 맨정신으로 만났을 때는 어색하거든요

수희2017.09.04 08:12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헐 간만에 들어와서 사연 다읽고 있었는데 !!! 제 사연이 올라왔네용/....ㅠㅠㅠ 제 사얀 안올라오는줄 알고 단념하고 있었는데!!! 완전 기뻐요!!! 너무 오글거리게 하면 부담스러워 할까봐 그런건데 ㅠㅠ .. 제가 실수를 한거같아요... 흑 감사합니다:)!!!!!
댓글은 무료로(응?), 별도의 가입이나 로그인 필요 없이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연은 공지(클릭)를 읽으신 후 신청서에 적어 메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