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보기  댓글쓰기
며칠간 노멀로그에 매뉴얼 업데이트가 없자 많은 분들이 메일과 댓글, 그리고 방명록 등으로 걱정과 격려의 글을 남겨주셨다. 일곱살에 선물 받은 야광운동화처럼 언젠가는 노멀로그도 당신의 기억 속에 희미해질 날이 오겠지만 지금은 행성 지구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 야광운동화로서(응?) 감사함을 전한다.

오늘 매뉴얼의 제목으로 적어둔 '친절한 남자와 관심있는 남자''우유 맛만 보고 우유회사 맞추기'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다. 수 많은 여성대원들이 "그 사람 마음을 확실히 알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제발."이라는 메일을 보내지만 그에 대한 대답으로 "사람은 거짓말을 할 때 눈을 오른쪽으로 급히 올렸다가 내리죠. 이성적인 판단으로 뭔가를 지어내기 위해 좌뇌의 도움을 받는 증거입니다. 당신과 대화를 나눌 때 그의 눈동자를 잘 보고 있다가 오른쪽으로 간다 싶으면 체포하세요." 라고 할 수도 없는 것 아닌가.

그런 까닭에 '사연'이라는 길을 따라 함께 걸어보고자 한다. '관심'과 '친철'이라는 갈림길에서 어느 표지판이 '착각'이라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당장 예/아니요를 가려내고 싶겠지만 지리산에 들어가 반달곰과 생활하며 관심법을 터득한다 해도 사람의 마음은 오늘 '예'였다가 내일 '아니요'가 될 수 있는 것이니 상대의 마음에 나를 모두 거는 것 보다 내 마음을 상대에게 나눠주는 방법을 찾아보잔 얘기다. 달려보자.


1. 상대에게 '이성'이 나 하나 뿐일까?


대부분의 여성대원들이 '친철한 남자'를 '나에게 관심있는 남자'로 착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상대와 나'에 대해서만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개팅'에서 만난 사람과 진행중인 대원들이 자주 보이는 증상으로 "정말 말도 잘 통했는데, 왜 갑자기 연락이 없을까요?"라는 질문을 한다. 사연을 하나 보자.

아는 언니가 소개시켜줘서 만나게 되었어요.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 교사인데, 누가 봐도 호감형이었구요.
저나 그쪽이나 나이가 좀 있는 관계로 둘 다 소개팅 이력이 꽤 있었는데
저한테..소개팅으로 만나 본 사람 중에 제일 괜찮은 사람인 것 같다고 하더군요..
공통점도 정말 많았어요. 취미만 살짝 달랐죠.. 그래도 말은 정말 잘 통했어요.
그 사람이 축구를 정말 좋아한다고 얘기하길래 축구장 가 본 적 없다고 했더니..
자기가 알려줄테니까 나중에 같이 가자고..
또.. 제가 사진에 관심이 많아서 DSLR사서 공부중이라고 했더니..
자기도 사진공부 하고 싶다고.. 카메라 살 거니까 알려달라고도 하고..
그래서 제가 집에 있는 책도 빌려주겠다고 얘기하고.. 그랬죠..
그랬던 그 사람이........ 2주째 아무 연락이 없네요. 제 문자는 다 먹고요..
소개팅이후 며칠 연락하더니만 그 후로는...
갑자기 무슨 일이 생긴걸까요? 아니면..
남자는 여자가 갑자기 싫어지기도 하나요?
소개팅은 정말 좋았고... 연락 끊길만큼 실수한 것도 없는데...


나에게 온 메일 중에 가장 순수함이 느껴지는 사연이었다. 그 아름답고 여린 마음 가진 주인공을 꼭 만나보고 싶으니 이 글을 확인하는 즉시 댓글이나 메일로 연락처를 좀 남겨줬으면 좋겠다. 뻥이다. 그냥 잠깐 읽으며 설레라고 적어놓은 두 줄이란 얘기다. 이제 "소개팅으로 만나 본 사람 중에 제일 괜찮은 사람이에요."라는 말이 얼마나 쉬운 말인 지 알겠는가?

생각해 보자. 내가 지금 아는 사람이 주선한 소개팅에 나갔고 마주앉은 상대가 "전 고양이 키우거든요. 컴퓨터 하고 있으면 가만히 책상위로 올라와서 재롱도 부리고 그래요. 너무 귀여워요."라고 이야기 하는데, 거기에 대고 "진짜 고양이들 때문에 살 수가 없어요. 밤에는 울어대고 쓰레기봉지 다 뜯어놓고. 국가적으로라도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이런 이야기를 하겠는가? 평소 길냥이를 보면 쫓아가는 척 하며 겁을 주는 Y군(22세,군인)이라도 "고양이 완전 사랑합니다. 저 고양이 띠예요.(응?)" 라고 얘기 한다.

립서비스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다면, 모두 자신에게 하는 말로 받아들여도 좋다. 단, '상대와 나'라는 함정에서는 벗어나자. 아직 상대방 부모님 성함도 모르면서 둘의 관계만을 '전부'라고 여기지 말자는 거다. 당신이 상대에게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과 동시에 그는 당신의 마음 속에서 '집에 켜 놓고 왔을 지도 모르는 가스불'이 된다. 당신의 착각이든 그의 관심이든 상대를 제외한 다른 부분은 모두 놓친단 얘기다. 산을 오를 생각이라면 산 전체를 먼저 파악하자. 무작정 올라간 산에선 길을 잃기가 쉬우니 말이다.


2. 김칫국은 무료?


위의 이야기를 읽기 전 이미 김칫국을 마신 까닭에 얼굴이 어두워진 대원들이 보이는 것 같다. 괜찮다. 뭐, 김칫국과 추천은 무료니까 마음껏 마시고 싶으면 마시고 누르고 싶으면 누르면 된다. 관심인지 친절인지 모르는 애매한 태도를 보이고 아리송한 말들을 던지는데 무료인 김칫국을 마시지 않을 대원이 몇이나 되겠는가.

실컷 마셨다면 이젠 정신을 차려보자. 나중에 '왜 사냐건 웃지요.'같은 마인드로 당신의 연애사를 적지 않으려면 똥꼬에 힘을 좀 줘야 할 거다. 우리끼리니까 하는 말이지만 솔직히 '친절한 남자'와 '관심있는 남자'를 구별하고 싶은 마음 보다는 '친절한 남자'를 '관심있는 남자'로 만들 수는 없을 지가 더 궁금한 것 아닌가. 모든 인간관계를 내 마음대로 할 수는 없지만, 노력은 해 볼 수 있다. 앞서간 솔로부대 선배대원들이 '즤랄꾸러기'로 낙인찍히며 걸어간 길을 피해보자.


A. 일기는 일기장에 적자
일기로 써야 하는 내용들을 미니홈피에 올리거나 심지어 상대에게 문자로 보낸 대원들이 있다. 이런 대원들 때문에 봄부터 소쩍새가 그렇게 울었던 것 아닌가.

"나만 너한테 매번 연락하는 것 같네... 넌 먼저 연락 안하는데..."

변비로 고생하면 감 먹는 건 자제하자. 감은 마음내킬 때 마다 먹으면서 변비때문에 힘들다니 무슨 소린가. 상대가 내맘 같지 않아서 답답한 점이 있거나 서운한 것이 있다면 직접 말 할 필요가 없는 이상 노멀로그에 비밀댓글로 달거나 normalog@naver.com 으로 사연 메일을 보내자. 대놓고 상대에게 일기까지 전송하진 말잔 얘기다.


B. 노멀로그요원 놀이를 하자
당신은 오늘부터 노멀로그요원이다. 노멀로그요원은 아이리스요원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특별히 뭐 비밀을 다루거나 하진 않는다. 단, 다른 사람이 보기엔 당신이 분명 '비밀임무'를 수행하는 것 처럼 보여야 한다. 웃자고 하는 소리가 아니라,

"나는 시간이 넘치고 외로운 솔로입니다."

이 표시를 얼굴에 붙이고 있지 말란 얘기다. 우리끼리만 아는 '노멀로그요원 놀이'를 하는 거다. 이 놀이만 제대로 해도 '밸 없는 사람'에서 벗어날 수 있다. 노멀로그요원들을 위한 코너도 조만간 열 생각이니 그것을 우리의 '임무'로 정해두자. '임무'는 다른 말로 '선약'이라는 걸 기억해 두기 바란다. 이제 더이상 마음이 질질질질 끌려갈 일 없을 것이다.



지금 이 '친절이냐 관심이냐 그것이 문제로다.'의 갈림길에 있는 대원이 있다면 우선 길게 보라는 얘기를 해 주고 싶다. 지금 당장 선을 그어야 하는 급박한 문제가 아니라면 며칠 전에 심은 토마토 자라는 것 처럼 둘의 관계를 지켜보잔 얘기다. 토마토는 줘야할 때 물 주고 잡초 뽑아주고 그러다 보면 튼튼하게 자라는 법이다. 빨리 자라라고 물을 쏟아 부어도 안 되고, 자꾸 쓰이는 마음을 다잡으려 무관심으로 대해도 안되는 거란 얘기다. 종종 이런 얘기를 하는 대원들이 있다.

제가 아무래도 매뉴얼에 나온 '즤랄꾸러기'가 된 것 같은데..
더이상 연락하지 말고 있어볼까요?
그럼 마음 바뀌어서 연락이 올 수도 있잖아요? 그렇죠?


위의 '무관심'얘기를 다시 한 번 읽어 보길 바란다. 거의 다 자란 토마토라도 무관심으로 방치해두면 죽는 게 당연한 일 아닌가.

또한 상대방의 별 의미없는 말을 붙잡고 해석하겠다며 달려들지 말길 바란다. 그래봐야 머리만 빠질 뿐이다. 내가 지금 당신에게 제일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이 뭐냐고 물으면 뭐라고 답하겠는가? 뭐라도 좋다. 그리고 내가 몇 년 후 당신에게 다시 같은 질문을 한다면 뭐라고 답하겠는가? 상대에게 이상형이 뭐냐고 물었다가 그 대답이 자신의 모습과 다르면 "전.. 오빠가 만나고 싶어 하는 그런 사람도 아니고.."이런 얘기로 또 즤랄꾸러기가 되지 말고 정신차리잔 얘기다. 

마지막으로 이성의 친절에 너무 들뜨지 말라는 것을 적어두고 싶다. 누가 커피하나 챙겨줬다고 당장 사귈 기세로 돌변하지 말란 얘기다. 사소한 농담 하나만 해도 '쟤가 나 좋아하나?'라며 잠 못자고, 귀걸이가 잘 어울린다는 칭찬에 '어머, 이색히 나한테 관심보이는 거?' 라고 넘겨 짚으며, 문자 몇 번 주고 받으면 '빨리말해 빨리말해 사귈거야 아니야 빨리말해.' 라며 달려나가진 말잔 거다. 택시 탈 때 문만 열어줬을 뿐인데 "왜 나한테 잘해주는 거야?"라고 묻는 여자대원이 너무 많다.

받을 땐 여동생처럼, 줄 땐 누나처럼! 상대의 친절은 고마워 하며 받고, 당신의 관심을 누나처럼 주란 얘기다. 늘 받으려고만 하지 말고, 또 늘 괜찮다며 주기만 하지 말고. 잘 대입해 보길 바란다.




▲ 추천과 김칫국이 무료인 걸 아셨다면 지금이 바로 추천버튼들을 클릭할 때 입니다.





<연관글>

남자에게 먼저 반한 여자가 지켜야 할 것들
연애에 관한 여자의 심한 착각들 Best 7
여자들이 연애하면 힘들어지는 남자유형 세 가지
남자들이 반하는 여자의 매력적인 모습들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문자메시지' 공략방법



<추천글>

회사밥을 먹다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족같이 지내실분, 이라는 구인광고에 낚이다
내 차를 털어간 꼬꼬마에게 보내는 글
공원에서 돈 뺏긴 동생을 위한 형의 복수
컴팩트 디카를 산 사람들이 DSLR로 가는 이유

이전 댓글 더보기

욱`_`2010.05.19 22:08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에휴.. 힘듭니다.
정말 나한텐 관심 한푼없는 그.
접는중입니다..

5월엔연애를..2010.05.19 22:1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뭐가 어려운 건가?
그냥 주면 받지요.
줄 수 있으면 주지요.ㅋㅋㅋ

전 선을 보지요~
선 볼 때 호감가게 하는 법이나
다시 정독하고 갈려구요..ㅋㅋ

다들 ~연애하자구요~ㅋㅋ

수박껍데기2010.05.19 23:04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급질문이요!!

심남이가 저보고 '열심히 사는게 보기 좋군요'

이랬는데..

남자한테 이런 이야기 듣는 여자는 너무 씩씩하다는 뜻일까요?

항상 남자들이 저하테 너처럼 강한여자는 처음이야 ;; 이런 즤랄멘트를

날려주고는 헤어졌는데 ㅠ_ㅠ

외국에서 혼자 살다보니까 다 알아서 해야하는건데.. 흑흑 ㅠ_ㅠ

랄라랄라2010.05.19 23:04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비밀요원이 되려고 약속도 없는 주말에 약속있다고 했더니
주말이 비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그때 시간 되죠? 라고 할 때 마다 네. 라고 하기가 ㅠㅠ

ok2010.05.20 00:03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흠... 제가 특이한건지 어떤지는 몰라도 전 심녀한테만 저런 행동을 하는데 말이죠... 예시된 글을 읽으면서 '응? 이거 관심있어서 이리 행동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일단 주변에 심남이가 있는데, 자기에게 이런 친절 혹은 관심있는 행동을 보인다면... 나한테만 이러는건지,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은 친절과 관심을 주는지 알아볼 필요는 있을거 같네요... 괜히 혼자만의 생각으로 심남이의 친절을 여느 사람에게나 하는 행동이라고 치부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면 심남이가 넘 불쌍해질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음... 제 이런 생각 때문에 제가 솔로부대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걸까요... ^^ㅋㅋ

JW2010.05.20 00:26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여기 처음 댓글 달아봐요 ㅠ_ㅠ

맨 처음 여자분이 보내신 사연보곤
전 정말 제 얘긴줄 알고..........

블로그 안하는데;;; 처음으로 구독신청까지 ㅠㅠㅠ

저의 유일한 구독하는 블로그 ㅠ_ㅠ

그 사연이 정말 just '친절' 이었다니 심히 충격이 커요........

눙물나 정말 ㅠㅠㅠㅠ

순진하고 연애 경험 없는게 죄는 아닌데 ㅠㅠㅠ 왜 이렇게 상처가 크죠?
바보취급 당하고 ㅋㅋㅋㅋㅋ 아 존심 짱 상해 ㅠㅠㅠㅠ

빨간명찰2010.05.20 01:14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오랜만에 메뉴얼이 업데이트되었군요 ^^

저 지금 이 순간부터 종교를 바꾸렵니다 ㅋㅋ
<무한교>로요~~

종교는 무한교
경전은 솔로부대탈출메뉴얼
신은 무한님...

신이여 자비를 베푸시어
메뉴얼 자주 발행해 주세요~~
꺄아~~ >_<

정은2010.05.20 09:07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ㅋㅋㅋㅋㅋ
너무 잘 알지만 이런 친절을 베푸는 남자가 있으면
또 쿨하지 못하게 밤잠 설치는게 여자 아니겠어요?
이제 곧 결혼을 앞두고 있는 저도
누가 괜히 친절하게 굴면
아닌거 뻔히 다 보여도
'어라? 요것봐라~' 이런다는..;;

뭐~ 그래도 어릴때 그런 헛물 좀 켜는 것도
나중에 생각하면 재미진 얘깃거리가 될 듯~ 홍홍.

Sonagi™2010.05.20 09:37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지롸꾸러기 소나기 다녀갑니다. ㅋㅋ
무료 김치국물.. 많이 마시고 추천은 눌렀네요~
배불러요 김치국물이 옷에 튀기도 해서.. 지저분해졌군요..

112010.05.20 09:3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이 님 글은 읽다가 도중에 읽기 시러져...왠지 모르게 글이 질려...착각이 심하신 듯..한 두번 맘에 와 닿는 글이 잇긴 하던데...

Jee2010.05.20 14:2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항상 유익하게 읽고 있습니다. 감솨~
노멀로그요원이란 말이 너무 맘에 와 닿네요.
저도 오늘부터 노멀로그요원 할래요^^
비밀임무를 수행하는 요원처럼~

이런.2010.05.20 17:49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무한님 글 읽다보면.
난 아니야. 라고 생각했던 ..
눈치가 없어서 연해를 못하는게 아니야. 라고 외치고 있던..
하지만.. 항상 동감되는 건 뭥미.- _-

아 역시. 내가 문제였어 ㅠ ㅠ
빨리말해 빨리말해. 딱 나였음. ㅠ

땡큐2010.05.20 19:13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혼자살면 저런 고민 안해도 되고 만고땡~

화이트오팔2010.05.20 20:42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심남이의 무덤덤한 친절과 관심이
어쩔땐 조급증을 불러일으키지만,
저또한 같은 스킬로 맞대응했더니
어느새 남친이 되어있네요.ㅋㅋ
그가 저의 남친이기전,
언젠가 컴터를 둘이 같이 볼일이 있었는데,
그가 앉아서 보구 전 옆에서 고개를 쑦이고 모니터를 같이 보는데
그의 볼옆에 살짝 머리카락을 갖다 데었지요.
그가 긴장하는게 느껴지더군요.
여자내음에 대한 남자의 본능이랄까,ㅋㅋ
그리고 모니터를 보다가 제가 살폿 고개를 돌려 그를 보니
모니터는 안보고 저를 보고 있더군요.
급히 눈은 돌렸지만,
0.2초간의 눈마춤은
많은걸 알게 해주죠.ㅋㅋ
뭐, 그리고 심남은 그이후 제남친이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Eyv2010.05.21 04:57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ㅋㅋㅋㅋㅋㅋㅋㅋ아
너무 간질간질해요ㅋㅋㅋㅋㅋㅠㅠㅠ읽는 제가 다 두근두근

다정한느낌2010.05.23 09:31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예전에 비해 확실히 노멀로그 출입빈도가 줄어듦을 느끼는 요즘이지만,
무한님의 노멀로그는 투데이가 점점 높아지고 댓글도 느는게 보입니다 ^^

몇일전 소개팅자리를 걷어찻는데, 쿨하게 걷어찰땐 언제고 자꾸 후회가 밀려옵니다 ㅋㅋㅋ

2010.05.27 09:57

수정/삭제 답글달기

비밀댓글입니다

츄쓰2010.05.29 16:14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즤랄꾸러기 되기전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 글 부터 봤어야 했는데.......;;;

으아 ㅠ_ㅠ

매일밤 자기 전에 이불이 찢어져라 하이킥만 하게 생겼네요.

으악~~~~ 그래도 한번 씌이고 나니
자꾸자꾸 '친절'임을 알면서도 '관심'으로 받고싶은
이 미치고 팔짝뛸 제 정신세계... 진짜 어휴 ㅠㅠ

하하하하2010.07.02 14:01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글도 글이지만 리플을 평소안읽는데...리플을 다 읽었네요..
다들 같은상황도 있고,,.(물론저도..)
여동생...누나...
너무 공감도 하고.. 리플다신분들의 의견중에도 도움되는 의견들이 너무 많음을 새삼느꼈네요..^^
잘읽고갑니다.

솔로3년차2010.07.14 17:23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관심일수도 있고, 매너일수도 있고!
근데 거기 낚여서 덥썩 물면,
심남측에선 처음엔 관심이었을지라도
한순간 훽- 그저 매너로 바뀔수 있는듯.
뭔말이냐 하면.. 밀땅을 잘해야 한다는 말(응?)

ㅋㅋㅋ

엘리2016.12.27 09:21 신고

수정/삭제 답글달기

지랄꾸러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정말 지금 제 상황이네요ㅋㅋㅋㅋ 일 다 저지르기 전에 이 글을 봤어도 전 똑같이 행동했겠죠! 일기는 일기장에!!!! 심지어 저는 일기를 꼬박꼬박 쓰는 사람인데도 그걸 왜 카톡으로 보낼 생각을 했는지 속상하네요 하하 지나간 일 잊어버릴게요!
댓글은 무료로(응?), 별도의 가입이나 로그인 필요 없이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연은 공지(클릭)를 읽으신 후 신청서에 적어 메일로 보내주세요.